img
i
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
꺼삐딴 리 소설 춘석이라는 인물에 관한 질문입니다.1. 춘석은 초반에 사상범이라고 나오는데 광복 전의
춘석이라는 인물에 관한 질문입니다.1. 춘석은 초반에 사상범이라고 나오는데 광복 전의 사상범이었다면 한국에 충성적인 인물을 말하는건가요? 1-1.(그렇다) 그렇다면 왜 이야기 후반에 이인국이 친위대에 잡혀갔을때 일본 복장에 완장까지 차고 있나요?1-2. (아니다 친일파에 가깝다) 그렇다면 이인국과 비슷한 친일파 결인데 왜 초반에 이인국이 자신의 병원에 입원하지 못하게 하였나요? 2. 친위대에서 러시아인들이 많은데 거기서 일본 병사 군복을 입은 춘석이 있나요?? 그 러시아인들은 이인국을 친일파라고 욕하고 때리는데 춘석은 왜 일본옷을 입고 멀쩡하게 있나요
1. 네. 여기서 사상범은 보통 사회주의 운동에 기반한 독립운동가입니다.
1-1. 해방 후 북한 지역을 장악한 당시 소련군은 친일파를 척결하기 위해 사회주의자들을 대거 자경단(자치경찰)으로 임명합니다. 그런데 새로 제복을 마련할 시간적, 경제적 여유가 없었으므로 일본 군인이나 경찰이 버리고 간 옷을 입고 활동했습니다. 춘석이 일본 복장을 입고 있는 것은 그런 이유입니다. 완장은 자신의 신분을 드러내기 위해 차고 있는 겁니다.
2. 위의 내용에 그대로 연결됩니다. 춘석은 사회주의 사상에 기반한 독립운동 활동을 했으므로, 소련군이 내려왔을 때 그들과 손잡고 함께 있었을 겁니다. 춘석은 옷만 일본 제복을 입었을 뿐 친일파가 아니므로 친일파인 이인국과 다르게 소련군에게 환대를 받은 겁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