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mg
i
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
갑상선암 목이 자꾸 뻣뻣해요 갑상선 절제술 받고 두 달 지났는데도 목이 당기고 뻣뻣한 느낌이 계속돼요. 수술
갑상선 절제술 받고 두 달 지났는데도 목이 당기고 뻣뻣한 느낌이 계속돼요. 수술 부위는 잘 아물었지만 고개를 젖히거나 길게 말하면 조이는 느낌이 확 들어요. 처음엔 회복 중이라 그런 줄 알았는데 요즘은 점점 더 예민해지는 느낌이라 걱정됩니다. ...병원에서는 흔한 증상이라고 했지만, 주변엔 비슷한 경험자가 없어서 더 불안해요. 말할 때도 목소리에 힘이 덜 들어가는 느낌이라 직장에서도 신경 쓰이고, 다시 예전처럼 회복될 수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.
수술 후 2개월이 지났는데도 목이 당기고 뻣뻣하며, 말할 때 조이는 느낌과 음성 변화는 갑상선 절제술 후 꽤 흔하게 나타나는 회복 과정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. 다만 몇 가지 가능성을 함께 살펴볼게요:
1. 수술 후 유착(흉터 조직)에 의한 당김
절제술 후 근육, 피부, 신경이 회복되면서 흉터 조직이 당기거나 뻣뻣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.
특히 고개를 젖힐 때나 오래 말할 때 긴장된 조직이 압박되며 조이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어요.
스트레칭, 물리치료, 연부조직 마사지로 점차 완화될 수 있습니다.
2. 성대 주변 신경의 경미한 손상 또는 부종
갑상선 수술 중 반회후두신경이나 상후두신경이 자극을 받거나, 부종이 생기면
목소리에 힘이 빠짐
높은 음을 내기 힘듦
말을 오래 못하거나 피로함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.
이 경우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 회복되는 경우가 많고, 필요시 음성치료로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.
3. 근막 통증 증후군 또는 긴장성 후두근육 사용
회복 중 불편함 때문에 목과 어깨 근육을 무의식적으로 긴장시키면 통증과 뻣뻣함이 악화될 수 있어요.
이때는 이완운동, 자세 교정, 온찜질, 스트레칭이 도움이 됩니다.
언제 병원 재진이 필요한가요?
증상이 악화되거나,
목소리 변화가 지속되고 점점 약해지는 경우,
삼킴 곤란, 호흡 곤란,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에는
→ 반드시 **이비인후과(음성 클리닉)**나 내분비외과에서 후두내시경 검사 등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.
회복 가능성
대부분의 경우, 수개월 안에 회복되거나 개선됩니다.
다만 회복이 느릴 수도 있어 3~6개월까지도 예민함이나 목소리 문제가 지속될 수 있어요.
음성치료나 재활운동으로도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.
필요하시면 일상에서 할 수 있는 목 스트레칭, 자세교정, 말하기 훈련 방법도 알려드릴게요.
지금 겪고 계신 불편함은 혼자만의 일이 아닙니다
회복을 위한 단계일 수 있으니 너무 낙심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.
image 암에 걸리는 근본 원인 암 예방과 치료 자가 노력 방법
암에 걸리는 이유 항생제, 인스턴트 식품 속의 방부제, 알코올, 농산물의 잔류농약, 항생제로 키워진 고기 ...
m.blog.naver.com